정보처리기사

[정처기] 실기 기출 (2021년3회)

멋쟁이천재사자 2023. 3. 17. 17:40

4월 22일쯤에 있을 정보처리기사 실기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기사퍼스트 권우석님 영상 [정보처리기사 실기] 2021년3회 기출문제 풀이으로 2021년 3회 기출을 풀어보았습니다. 한달 전에 풀어본 내용을 다시 한번 풀어본 것입니다.

 

정답은 정답 오른쪽과 아래를 드래그하면 보입니다.


 1. UML 구성 요소 -관계 : <보기> 에서 고르시오

① 클래스들 사이의 전체 또는 부분같은 관계를 나타내며, 전체 객체가 없어져도 부분 객체는 없어지지 않는다
② 한 클래스가 다른 클래스를 포함하는 상위 개념일 때 IS-A 관계라고 한다.

<보기>

ㄱ. Classification ㄴ. Association ㄷ. Composition ㄹ. Aggregation
ㅁ. Dependency ㅂ. Generalization ㅅ. Realization  

 

정답

ㄹ. Aggregation

② ㅂ. Generalization

 

풀이
.  포함 <- 땡
차에 있는 바퀴. 게시물의 댓글.
차에 있는 바퀴. 집합? 핸들 차체 이런 것들이 모여서 차가 되잖아. 차가 없어지면 바퀴도 없어지는 것이지. 아닌가?

. 일반화
고양이는 동물이다. 일반화
연관 의존 일반화 실체화 복합/포함 집합

 

 

2. 데이터 제어어(DCL)중 GRANT 개념 설명 (약술형)

답안 데이터베이스 사용자에게 권한 부여한다.

풀이 : 지정한 사용자가 지정한 자원에 접근 가능한 수준의 권한을 부여함

 

 

3. 결합도 (영문작성)
(    ) Coupling : 단순 처리할 대상의 값만 전달되는 게 아니라 어떻게 처리를 해야 한다는 제어 요소가 전달되는 경우의 결합도이다.

정답 Control

 

 

4. (   ) Spoofing 은 (  ) 메시지를 이용하여 상대방의 데이터 패킷을 중간에서 가로채는 공격기법으로, 자신의 MAC 주소를 다른 컴퓨터의 MAC 주소인 것처럼 속이는 기법이다.

 

정답 ARP

 

5. 통합테스트
(  ①  ) 통합 테스트는 애플리케이션 구조에서 최하위 레벨의 모듈 또는 컴포넌트로부터 위쪽 방향으로 제어의 경로를 따라 이동하면서 구축과 테스트를 시작한다. 
(  ②  ) 은(는) 하위 모듈은 있으나 상위 모듈이 없는 경우 하위 모듈을 구동하기 위해 사용하는 것으로, 테스트 대상 하위 모듈 호출, 파라미터 전달, 모듈 테스트 수행 후 결과 도출 등 (  ①  ) 통합 테스트에 필요한 제어 프로그램이다.

 

정답
① 상향식
② 테스트 드라이버

 

 

6. 3A(인증, 인가, 계정): <보기>에서 고르시오.

AAA서버는 네트워크 환경에서 사용자에 대한 안전하고 신뢰성 있는 (  ①  ), (    ), (    )을(를) 체계적으로 제공하는 정보 보호 기술이다. 
이는 신분을 확인하는 (  ①  ), 접근 허가를 결정하는 (  ②  ), 리소스 사용정보를 수집 관리하는 (  ③  ) 을(를) 통합한 보안 소프트웨어로, 3A라고 한다.
 

정답
 인증 Authentication
 인가 Authorization
 계정 Accounting

 

 

7. 디자인 패턴: <보기>에서 고르시오

(      ) Pattern : 디자인 패턴 중 생성 패턴에 속하는 패턴으로 상위 클래스에서 객체를 생성하기 위한 인터페이스를 정의하지만 어떤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생성할지에 대한 결정은 서브 클래스가 내리도록 하는 패턴이다.
가상 생성자(Virtual-Constructor) 패턴이라고도 한다.

 

정답 : Factory Method

 

풀이
작성 답 : Factory Method pattern
- 팩토리 메소드 패턴과 앱스트랙트 팩토리 패턴 둘 중 하나임
- Abstract Factory 패턴은 아닐 듯? 인터페이스가 아니라 클래스를 정의했다라고 하면...

- 생빌프로 백앱싱

 

8. OSI 7 계층
 물리 계층을 통해 송수신되는 정보의 동기화, 오류제어, 흐름제어 등의 전송 에러를 제어하는 계층이다.
 중계 기능, 경로 설정 등을 주로 수행하는 계층이다.
 코드 변환, 암호화, 데이터 압축 등을 담당하는 계층이다.

 

정답
 데이터링크 계층
 네트워크 계층
 프레젠테이션 계층

 

풀이
. TCP 가 있는 Transport 4계층. <-- 땡. 흐름제어 혼잡제어

    물리 계층을 통해 송수신되는 정보의 => 물리 계층 다음 계층이라고 알려준 것임. 그렇다면 데이터링크 계층
. 경로는 IP 즉 Network 3 계층
. 어렵다. 전에도 그랬었다. 찍자 MPEG 가 압축 아닌가? 응용 표현 세션 어디일까? 표현계층이라고 찍자

 

 

9. C 실행 결과를 쓰시오

 

#include <stdio.h>
struct src {
	char name[12];
	int os, db, hab, hhab;
}

int main(){
	struct src st[3] = {{"가",95,88}, {"나",84,91}, {"다",86,75}};
	struct src* p;
	p = &st[0];
	(p+1)->hab = (p+1)->os + (p+2)->db;
	(p+1)->hhab = (p+1)->hab +p->os+ p->db;
	printf("%d",(p+1)->hab+(p+1)->hhab);
}

 

정답 501

 

풀이

  p    
  0 1 2
name
os 95 84 86
db 88 91 75
hab   84+75=159  
hhab   159+95+88=342  
print 159+342=501    

 

 

10. Python 실행 결과를 쓰시오
x,y=100,200
print(x==y)

정답 False

 

풀이

값을 초기화할 때 파이선은 특이한 패턴도 사용 가능하군

 

 

11. SQL 실행 결과를 쓰시오

 

<A> 테이블 <B> 테이블
NAME RULE
SMITH S%
ALLEN %T%
SCOTT  


<SQL>
SELECT COUNT(*) CNT
FROM A CROSS JOIN B
WHERE A.NAME LIKE B.RULE


정답 : 4

 

 

12. 파일 검색의 접근 기법에는 순차,(  ),해싱이 있다. (  )은(는) <키 값, 포인터> 쌍으로 구성된 구조로, 검색의 기준이 되는 칼럼을 뽑아 (  ) (으)로 지정하여 검색할 수 있다.

정답 : 인덱스

 

13. 테스트 케이스 관련 용어 : <보기> 에서 고르시오

고유번호 테스트대상 ①  ② 
IT_H_01 사용자 로그인 시스템 로그인 화면 올바르지 않은 사용자 ID, 패스워드 오류 메시지
IT_H_02 사용자 로그인 시스템 로그인 화면 올바른 않은 사용자 ID, 패스워드 로그인 성공 메시

<보기>

ㄱ. 테스트조건  ㄴ.테스트환경  ㄷ.테스트유형    ㄹ. 테스트데이터
ㅁ. 예상 결과    ㅂ.수행단계     ㅅ. 성공/실패 기준  

 

정답
① ㄱ. 테스트 조건
② ㄹ. 테스트 데이터
③ ㅁ. 예상 결과

 

 

14. UML 다이어 그램
(     ) 다이어 그램 : 공통의 속성과 책임을 갖는 객체들의 집합으로 각 객체들이 가지는 속성과 메소드를 포함하는 다이어 그램이다.


정답 클래스

 

15. 1975년 미국 국립 표준국(NBS)이 IBM 사의 제안을 바탕으로 제정한 개인키 암호화 알고리즘이다. 

56bit 의 암복호키를 이용하여 64bit 블록을 암호화 복호화하는 방식이다.
이는 16번의 라운드를 반복하여 암호화가 진행된다.

정답 : DES

 

 

16. C언어 실행 결과를 쓰시오 (이중 포인터)

 

#include <stdio.h>
int main(){
	int *array[3];
	int a = 12, b=24, c=36;
	array[0] = &a;
	array[1] = &b;
	array[2] = &c;
	printf("%d", *array[1]+ **array + 1);
}

정답 : 37

풀이

24+12+1=37

 

 

16.  다음 JAVA 프로그램 실행 결과를 쓰시오.

 

public class Gisafirs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int w=3, x=4, y=3, z=5;
		if ( (w==2|w==Y)  &  !(y>z)  &   (1==x^y!=z)   ){
			w=x+y;
			if( 7==x^y!=w){
				System.out.println(w);
			} ese {
				System.out.println(x);
			}
		} else {
			w = y+z;
			if ( 7==y^z != w) {
				System.out.println(w);
			} else {
				System.out.println(z);

			}
		}
	}
}

정답 7

풀이

 w=3, x=4, y=3, z=5;

(w==2|w==Y)  &  !(y>z)  &   (1==x^y!=z)

 

w==2 -> 0 / w==Y -> 1 고로 (w==2|w==Y) 는 1

y>z -> 0 고로  !(y>z)  -> 1

 

1==x^y!=z

연산자 순위 헷갈리네. 관비논삼대 비등

^ 은 제곱연산인가 XOR 연산인가 헷갈리네.

제곱연산이라면 x^y 는 4^3=64그렇다면 1==64 != 5 이 되고 0 != 5 가 되어 참. 즉 1

XOR 연산이면 x^y 는 100 과 011 의 bit or 결과는 111 => 7 임. 그러므로 1==7!=5 가 되어 참. 즉 1

^이 제곱연산이든 XOR 든 1임

 

모든 조건이 1이므로 전체 결과는 1

 

w=x+y; --> w= 4+3 = 7


if( 7==x^y!=w){     -> x^y 는 64 아니면 7. 둘중 7인거 같어. 7 == 7 != w 이것은 1 != 7 최종 참
System.out.println(w); --> 여기가 실행. 즉 7 을 찍어줌
} ese {
System.out.println(x);
}

 

https://youtu.be/PiTBEySuq0A?t=793

 

18. 명세 기반 테스트 중 입력 자료 간의 관계와 출력에 영향을 미치는 상황을 체계적으로 분석한 후 효용성이 높은 테스트 케이스를 선정해서 테스트하는 기법이다.(<보기> 에서 고르시오.)

 

<보기>

ㄱ. Equivalence Partitioning Testing ㄴ.Boundary Value Analysis  
ㄷ. Cause-Effect Graphing Testing ㄹ. Fault Based ㅁ. Testing Comparison Testing

  

 

정답 ㄷ. Cause-Effect Graphing Testing

 

풀이
명구경 각각에 해당하는 세부 내용을 모른다.
화이트박스 - 구결조 조변다 기제데
블랙박스 - 동경결상유분페원비
명세는 화이트박스와 유사한거 아닌가? 그렇다면 고를것이 없는데?

입출력 상황 분석? 그렇다면 Cause-Effect? 그래 찍자 Cause-Effenct Graphing Tesing
찍었는데 그것이 답이란다.

 

 

19. 사용자가 그래픽을 통해 컴퓨터와 정보를 교환하는 환경을 말하며, 그래픽 또는 마우스 기반으로 기기를 조작하는 인터페이스이다. 대표적으로는 마이크로소프트의 Windows, 애플의 Mac OS 등이 있다.

정답 : GUI

 

20.  다음 Java 언어 프로그램의 실행 결과를 쓰시오

 

class Singleton {
	private static Singleton instance = null;
	private int count = 0;
	static public Singleton getInstance(){
		if (instance == null) instance = new Singleton();
		return instance;
	}
	public void count(){
		count++;
	}
	public int getCount(){
		return count;
	}
}

public class Gisafirs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Singleton sg1 = Singleton.getInstance();
		sg1.count();

		Singleton sg2 = Singleton.getInstance();
		sg2.count();

		Singleton sg3 = Singleton.getInstance();
		sg3.count();

		System.out.print(sg1.getcount));
	}
}

정답 : 3

 


1차(2/18) 2차(3/18) 풀이 점수 비교 (44 -> 89)

번호 문제 참고 1차
득점
2차
1 ㄹ. Aggregation
ㅂ. Generalization
UML 구성요소 관계
전체 객체가 없어져도 부분 객체는 없어지지 않는다
0 3
2 데이터베이스 사용자에게 권한 부여한다. grant 개념 설명 5 5
3 Control  Control coupling 5 5
4 ARP (ARP) Spoofing 0 5
5 ① 상향식
② 테스트 드라이버
상향식 / 테스트드라이버 3 5
6  인증 Authentication
 인가 Authorization
 계정 Accounting
3A 5 5
7 Factory Method FactoryMethod
추상 팩토리와 혼동
가상 생성자(Virtual-Constructor) 패턴
0 5
8  데이터링크 계층
 네트워크 계층
 프레젠테이션 계층
OSI 7 layer
데이터링크 네트워크 프리젠테이션
 물리 계층을 통해 송수신되는 정보의 동기화, 오류제어, 흐름제어 등의 전송 에러를 제어하는 계층이다.
 코드 변환, 암호화, 데이터 압축 등을 담당하는 계층이다.
1 1
9 501 C struct   5
10 False 파이선  boolean False 0 5
11 4 cross join 결과 4건 5 5
12 인덱스 파일검색 접근기법
순차 인덱스 해싱
0 5
13 ① ㄱ. 테스트 조건
② ㄹ. 테스트 데이터
③ ㅁ. 예상 결과
테스트조건 테스트데이터 예상결과 5 5
14 클래스   5 5
15 DES 16번 라운드
DES
0 5
16 37 C 배열과 포인터 5 5
17  7 Java
^
결과는 맞았는데 계산과정이 틀림
0 0
18 Cause-Effect Graphing Test 명세기반 테스트
입력자료간의 관계와 출력...
0 5
19 GUI GUI 5 5
20 3 static 변수 java
Singleton
0 5
합계 44 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