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관분석 또는 장바구니 분석에는 지지도 신뢰도 향상도라는 개념이 있습니다.
ADsP 를 준비할 때 반드시 알아야 하는 빈출 문제입니다. 개념과 계산 방법을 확실히 익혀둘 필요가 있습니다.
문제를 하나 풀어볼까요?
총거래수가 4건 뿐인 다음 데이터를 이용하여 '기저귀 -> 맥주'의 지지도,신뢰도,향상도를 구해보세요
거래번호 | 구매한 상품 |
1003 | 기저귀, 맥주, 빵 |
1056 | 기저귀, 맥주 |
1071 | 기저귀, 빵, 음료수 |
2005 | 빵, 음료수, 커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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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지도 : 2/4 <- 기저귀,맥주 동시 구매 건수는 2건이며, 총 구매 건수는 4건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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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뢰도 : 2/3 <- 기저귀,맥주 동시 구매 건수는 2건이며, 기저귀를 구매한 건수는 3건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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향상도 : 4/3 <- 맥주 구매 확률은 2/4. 신뢰도÷맥주 구매 확률 = 2/3 ÷ 2/4 = 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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